사용자 삽입 이미지


4·11 총선을 앞두고 토종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(SNS) 업체들이 바람몰이에 나섰다.


총선·대선 등 대형 정치 이슈는 각종 뉴스 소비와 의견 교환 확대로 트래픽을 늘리는 효과가 있어 포털 SNS 등 인터넷 업계에 호재로 작용해 왔다. 가볍게 의견을 표현하고 순식간에 이슈를 전파할 수 있는 트위터 등 SNS 영향력은 작년 서울 시장 재보선에서도 검증됐다.


작년 말 SNS를 이용한 선거 운동을 제한하는 공직선거법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한정 위헌 판결로 SNS 사용의 고삐가 풀리면서 `정치의 계절`을 겨냥한 토종 SNS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.


유아짱(대표 전제완)은 자사 영상 SNS `짱라이브`를 선거 운동 도우미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다. 짱라이브는 누구나 공개 라이브 방송을 하고 시청하며 채팅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이다.


스마트폰으로 선거 운동 영상을 실시간 방송하고 SNS에 전파할 수 있다. 영상을 저장해 뒀다 나중에 다시 볼 수도 있다. 문자나 텍스트 등 정적인 정보보다 감성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.


전제완 대표는 “유세 현장을 스마트폰으로 찍어 라이브 방송을 하며 공약과 후보 자신의 이야기를 오프라인과 SNS에 실시간 전달할 수 있다”고 말했다. 현재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을 중심으로 방송 홈피를 개설한 예비 후보들이 늘고 있다.


넷스코(대표 강민수)가 운영하는 SNS `아이언백`은 미니홈피와 유사한 `플러스 채널` 기능을 추가, 정보를 손쉽게 유권자에게 알리려는 예비 후보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. 후보자의 프로필과 소속 정당, 공약, 동영상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. 트위터와 페이스북 위젯도 설치해 각 SNS에서 후보와 소셜 친구가 올리는 글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.


주소창에 `Qok.me/한글`을 치면 원하는 웹페이지로 바로 이동시켜주는 `콕 주소` 서비스도 제공한다. 예비 후보 이름이나 슬로건으로 기억하기 쉬운 한글 인터넷 주소를 만들 수 있다. 흩어져 있는 후보자 인터넷 활동들이 한데 묶여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.


강민수 대표는 “다양한 온라인 활동을 하나로 묶는 `플러스채널`은 후보자 정보를 전달하는 편리한 창구가 될 것”이라고 말했다.


픽플(대표 김지웅)은 자사 소셜댓글 서비스 `티토크`를 총선 및 정치에 특화시킨 `민심토크`를 선보였다. 새누리당 새 홈페이지에 `티토크`가 채택되면서 새누리당 출마자의 SNS 솔루션도 함께 개발한 것.


소셜댓글 서비스 가격을 낮추고 설문과 통계 기능을 강화해 총선 출마자 SNS 활동을 지원한다. 단축 URL 서비스 `겟링크` 등을 결합, 총선 및 정책 수립을 위한 SNS 컨설팅을 제공한다.


`미투데이`를 운영하는 NHN(대표 김상헌)은 6일부터 3일간 `SNS와 포털을 활용한 19대 총선 선거 전략 세미나`를 개최, SNS 활용을 원하는 예비 후보자를 모은다. SNS와 인터넷 포털에서 표심의 흐름을 파악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SNS
트렌드 분석 및 운영 노하우를 전한다.


NHN은 네이버 총선 특별 페이지의 후보별 페이지를 미투데이와 연동, 후보와 유권자 연결 통로로 자리잡게 할 계획이다.


한세희기자 hahn@etnews.com



 

2012/03/01 13:11 2012/03/01 13:11

트랙백 주소 ::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

트랙백 RSS :: http://pickple.com/blog/rss/trackback/164

트랙백 ATOM :: http://pickple.com/blog/atom/trackback/164

댓글을 달아 주세요

댓글 RSS 주소 : http://pickple.com/blog/rss/comment/164
댓글 ATOM 주소 : http://pickple.com/blog/atom/comment/164
[로그인][오픈아이디란?]
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