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용자 삽입 이미지
‘가자, 실리콘밸리로.’


많은 스타트업 기업가에게 실리콘밸리는 ‘성지’다. 인터넷 토론 솔루션·소셜 댓글 등을 서비스하는 픽플 커뮤니케이션즈(픽플)의 창업멤버 윤영상 부대표(30)는 “처음부터 해외 진출을 지향했다”며 이러한 문구를 회사의 모토로 삼게 된 배경을 말했다.

윤 부대표는 한양대학교 경제학과에 재학할 때부터 취업이 아닌 창업을 꿈꿨다. 처음에는 오프라인으로 시작했다. 2002~2003년에는 강남역에서 와플가게를 운영했다. 군대에서 복무하고 있을 당시에도 끊임없이 창업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얻고, 휴가를 나가선 직원을 뽑고 계약을 하는 등 비즈니스 활동을 지속했다.

윤 부대표는 “창업기업으로 오프라인의 한계와 어려움을 깨달은 경험이었다”고 회상했다. 본격적으로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을 조사한 후, 대학 후배인 김지웅 대표 등과 함께 2007년 픽플을 창업했다.

첫 상품인 티워는 인터넷상에서 토론이 건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솔루션이다. 윤 부대표는 “당시 심형래 감독의 영화 ‘디 워’에 대한 논쟁이 한창이었는데, 토론이 아닌 상대에 대한 원색적인 비난으로 흘러가는 게 안타까웠다”며 “일부 활성화된 토론 사이트도 같은 의견을 가진 사람들끼리만 모여 있었다”고 말했다.

티워는 픽플의 ‘습작’이었지만 언론사 트래픽의 7~9%까지 차지하는 등 승승장구했다. 이를 한 단계 발전시켜 댓글과 SNS를 결합한 소셜 댓글 서비스가 티토크다. 처음에는 해외의 ‘디스커스’와 같은 서비스와 경쟁하기 위해 영문 서비스로 출시했다. 2009년 미국 테크크런치에 소개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고, 2010년 남아공 월드컵 당시 한 언론사를 시작으로 국내에도 서비스되기 시작해 수십개 언론사 등에 활발히 서비스되고 있다.

그가 밝힌 픽플의 새해 목표는 본격적인 해외 진출이다. 우선 미국 현지에 사무실을 차려 현지 직원을 뽑고, 미국 벤처캐피털리스트 두 명도 고문으로 위촉했다. 그는 “해외 진출을 위해선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 철저히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”고 강조했다.

한편 윤 부대표는 픽플의 부대표직과 함께 대학생 창업동아리인 ‘데모(DEMO)’의 사무국장 직도 함께 맡고 있다. 창업 초기인 대학생 시절, 디자이너를 구하기 힘들어 아예 ‘디자이너와 엔지니어는 만나야 한다’는 컨셉트로 조직을 만들었다. 지금은 한 학기 250명의 회원이 참여해 벤처 CEO나 실무자들의 강연을 듣고, 네트워킹도 가진다.

성공적으로 ‘스타트업’한 윤 부대표에게 예비 창업자가 취해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을 물었다. 그는 “우선 창의적이고 좋은 호응을 얻는 모델을 고안하기 위해선 인문사회학적 지식을 쌓는 것이 필수”라고 강조하며 “버려야 할 것은 ‘남들이 하니까 우리도 하겠다’는 마인드”라고 말했다. 그래서 픽플의 모토는 ‘가자 실리콘밸리로’와 함께 ‘기존에 없는 새로운 것만 만든다’이다.

황태호기자 thhwang@etnews.co.kr
2011/01/06 18:12 2011/01/06 18:12

트랙백 주소 ::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

트랙백 RSS :: http://pickple.com/blog/rss/trackback/138

트랙백 ATOM :: http://pickple.com/blog/atom/trackback/138

댓글을 달아 주세요

댓글 RSS 주소 : http://pickple.com/blog/rss/comment/138
댓글 ATOM 주소 : http://pickple.com/blog/atom/comment/138